The following is a list of actual previous essay writing questions from the Intermediate (중급) TOPIK Test (including dates). For more practice and additional resources, be sure to check out all the previous copies of TOPIK tests on the official TOPIK website. (Find 기출문제 다운로드)
Here are some essay writing tips:
- Every question is usually 3 questions. Answer each part.
- You need to know the main subject (vocabulary).
- Always write in formal tense (ㅂ니다). Don’t use informal 아/어요.
Download TOPIK Intermediate Writing Topics (2014.6)
다음을 읽고 400~600자로 글을 쓰십시오. (30점)
제34회:
여러분은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하루가 언제였습니까?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하루’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의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4.4.19/20)
- 그날은 언제였습니까?
- 그 때 무슨 일이 있었습니까?
- 얼마나 행북했습니까?
제33회:
여러분은 존경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내가 존경하는 사람’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4.1.19)
-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아버지, 어머니, 할아버지, 할머니 등 가족은 쓰지 마십시오.) - 왜 그 사람을 존경합니까? 존경하는 이유 두 가지를 쓰십시오.
제32회:
여러분은 지금까지 살면서 하고 싶었는데 하지 못한 일이 있습니까? ‘하지 못한 일’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3.10.20)
- 하고 싶었는데 하지 못한 일은 무엇인가?
- 왜 그 일을 못 했는가?
- 그때로 돌아간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제31회:
여러분은 취미로 무엇을 배우고 싶습니까? ‘내가 취미로 배우고 싶은 것’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3.7.21)
- 취미로 배우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한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내용은 쓰지 마싶시오.)
- 왜 그것을 배우고 싶은가?
- 그것을 배운 후에 무엇을 하고 싶은가?
제30회:
여러분은 다른 사람의 능력 중에서 가지고 싶은 능력이 있습니까? ‘내가 가지고 싶은 능력’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3.4.22)
- 어떤 능력을 가지고 싶은가?
- 왜 그 능력을 가지고 싶은가?
- 그 능력이 생기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제29회:
여런분은 살면서 다시 돌아가 보고 싶은 때가 있습니까? ‘내가 돌아가고 싶은 때’ 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3.1.21)
- 언재로 돌아가고 싶은가?
- 그때로 돌아가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
- 그때로 돌아가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제28회:
여러분은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이까? ‘나의 장점과 단점’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2)
- 장점은 무엇인가? 장점이 있어서 무엇이 좋은가?
- 단점은 무엇인가? 단점을 고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27회:
여러분이 소증하게 생각해서 사랑하는 물건은 무엇입니까? ‘내가 가장 아끼는 물건’이가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2)
- 가장 아끼는 물건 무엇인가?
- 왜 그 물건을 아끼는가?
- 어떻게 그 물건을 가지게 되었는가?
제26회:
여러분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이나 소풍, 나들이는 무엇입니까? 왜 가장 기억에 남습니까?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소풍, 나들이)’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2)
-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소풍, 나들이)은 무엇인가?
- 왜 가장 기억에 남는가?
제25회:
여너분은 어떤 집에서 살고 싶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내가 살고 싶은 집’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2)
- 살고 싶은 집은 어떤 집인가?
- 왜 그런 집에서 살고 싶은가?
제24회:
여러분은 10년 후에 어떻게 살고 싶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0년 후의 나의 계획’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한 내용이 모두 포함외어야 합니다. (2011)
- 10년 후에 어떻게 살고 싶은가?
-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제23회:
여러분은 갖고 싶은 직업이 있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갖고 싶은 직업’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1)
- 갖고 싶은 직업은 무엇인가?
-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제22회:
여러분은 단점이나 고치고 싶은 점이 있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내가 고쳐야 할 점’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1)
- 고치고 싶은 점은 무엇인가?
-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그 점을 고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21회:
여러분이 받은 선물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기억에 남는 선물’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1)
- 어떤 선물입니까?
- 그 선물은 누구한테서, 언제 받았습니까?
- 그 선물이 왜 기억에 남습니까?
제20회:
‘내가 좋아하는 책’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외어야 합니다. (2010)
- 가장 좋아하는 책은 무엇인가?
- 그 책은 어떤 내용인가?
- 그 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19회:
여러분은 어떤 사람처럼 되고 싶습니까? 왜 그 사람처럼 되고 싶습니까? ‘내가 닮고 싶은 사람’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0)
- 닮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
- 왜 그 사람처럼 되고 싶은가?
- 그 사람처럼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18회:
여러분이 좋아하는 도시는 어디입니까? 왜 그곳을 좋아합니까? 여러분이 좋아 하는 도시나 지금 살고 있는 곳을 소개해 보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0)
- 도시의 이름과 위치, 유명한 것, 소개하는 이유
제17회: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한 물건은 무엇입니까? 어떤 물건이며 왜 그 물건이 필요합니까? ‘가장 필요한 물건’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10)
- 가장 필요한 물건이 무엇인가?
- 왜 그 물건이 필요한가?
- 그 물건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제16회:
‘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09)
- 언제 행복하다고 느끼는가?
- 행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행복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는가?
제15회:
여러분은 늦잠을 자거나 누워서 책을 보는 것과 같은 고치고 싶은 생활 습관이 있습니까? ‘고치고 싶은 나의 생활 습관’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09)
- 나의 나쁜 생활 습관
- 습관 때문에 생기는 불편하거나 안 좋은 점
- 습관을 고치기 위해 해야 할 일
제14회:
‘잊지 못할 추억’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08)
- 어떤 추억인가?
- 왜 지금까지 기억에 남아 있는가?
- 언제 그 추억이 떠오르는가?
제13회:
‘꼭 만나 보고 싶은 사람’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08)
- 만나고 싶은 사란 소개, 만나고 싶은 이유, 만나면 하고 싶은 말이나 일
제12회:
’10년 후의 나의 모습’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써 보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07)
- 일의 내용, 일의 의미와 가치, 현재의 나의 노력
제11회:
‘나의 성격’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써 보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07)
- 성격의 특징, 장점과 단점, 고치고 싶은 부분과 그 이유
제10회:
‘갖고 싶은 직업’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써 보십시오. 단 아래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2006)
- 직업명, 하는 일, 그 일을 하려는 이유, 그 일에 필요한 조건
Again, before 2006 (Test 10), there seems to be no essay writing portion included (at least I couldn’t find anything).
Actually no you shouldn’t write in formal. You should write in essay 수필 style, same as used for texts, newspapers, etc. 나 instead of 조 and ㄴ다 / 는다 / 다 to end sentences, no honorifics. (Plenty of other sites go into more detail.)
Thanks for the tip! I’d also heard you should write in the same style as texts and newspapers, but I wasn’t sure exactly what that meant. I was sure that a casual 아/어요 wouldn’t go over well, so I’ve been working on writing in the ㅂ니다 form these days.
I’ll update this post soon to include your tip. If you have any helpful links, feel free to post those here as well! Thanks!